혈당스파이크, 당뇨의 주요원인과 조기발견 신호! 증상 식곤증 안압상승

현대 사회에서는 빠르게 진행되는 일상, 고도로 가공된 식품, 그리고 신체적 활동의 감소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혈당 스파이크가 점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건강에 대한 새로운 우려와 함께 거론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혈당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혈당 스파이크는 건강 관리의 중요한 측면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 식사 후 눈이 아프면서 안압이 높아지는 현상을 종종 겪고 있는데요, 혈당스파이크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여 글을 작성해봅니다.

혈당스파이크




혈당스파이크의 정의와 배경지식

혈당이란 “혈액 속에서 흐르는 당”을 이야기합니다. 이 혈당의 양은 운동 또는 식사여부에 따라 바뀌게 되는데요.
공복상태에서 정상범위의 혈당은 100이라고 했을 때 식후 2시간 이내 140미만의 혈당 수치를 가진다면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복과 식후 2시간 사이에 혈당이 급상승하여 심한 변동을 보이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로 정의한다고합니다.

이 “혈당 스파이크” 상태에서 신체는 인슐린(혈당을 줄여주는 체내 물질)을 평소보다 과도하게 분비하게 되는데,
이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되면 포도당이 지방 형태로 몸에 축적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고,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매스컴이나 SNS를 통해 혈당스파이크가 자주 언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혈당스파이크를 통해 조기에 당뇨를 예방하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후 2시간 이내의 혈당변화를 감지한 것과는 달리 요즘은 식후 1시간 이후부터 관찰함으로써 혈당스파이크를 통한 질병발견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혈당스파이크

혈당스파이크의 증상

혈당스파이크의 주요 증상으로 언급되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

2. 급격한 식욕 변화

3. 두통과 집중력 저하

혈당스파이크





혈당스파이크의 원인

그렇다면 혈당스파이크의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고당도 식품의 과다 섭취

2. 식사 간격의 불규칙성

3. 스트레스와의 연관성





혈당스파이크와 관련된 질병

1. 당뇨병의 위험

2. 심혈관 질환과의 연계성

3. 체중 관리의 중요성

혈당스파이크


혈당스파이크 대처법 : 식습관과 운동

1. 저GI(저 혈당지수) 식품의 섭취 늘리기

2. 규칙적인 식사 및 식사 간격 유지

3. 유산소 및 저항성 운동

혈당스파이크





이렇게 오늘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모든 인간의 숙제인 다이어트와도 큰 연관성이 있는 “혈당스파이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은 10대, 20대부터 80, 90대까지 나이와 상관없이 관리되어야합니다.
내 건강은 내가 챙겨야합니다. 가까운 가족도 챙겨줄 수 없습니다. 내가 건강해야 내 가족, 친구, 지인들을 지킬 수 있습니다.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혈당스파이크에 대해 잘 알아두고 대비해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