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 경제] 가치주? 성장주?

오늘은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치주 성장주

가치주란?

  1. 기업 규모나 역사, 시장점유율 면에서 업종을 대표하는 종목입니다.
  2. 영업실적이나 수익의 크기, 자산가치 등에 비하면 시세와 시가총액이 낮아서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시세변동 폭이 크지는 않지만 수익성이 낮아 변동성이 작으므로 보수적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시세가 낮게 평가된 우량주인데 다가 가격 변동도 적어서 투자하는 재미는 덜합니다.
  5. 주가 하락으로 손해볼 가능성이 적습니다.
  6. 시세가 빠르게 뛰는 맛은 없지만 증시가 불안하거나 하락세일 때는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고 시세가 안정적입니다.
  7. 장차 경기가 불확실해 보일 때도 경기 부침에 따른 변동성이 작기 때문에 매력이 돋보이는 주식입니다.

 





 

성장주란?

  1. 수익성이나 실적이 당장은 대단하지 않아도 계속 빠르게 성장하는 종목입니다.
  2.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미래 성장 잠재력을 높이 쳐서 투자할만한 종목입니다.
  3. 미래 수익성을 근거로 주가가 빠르게 오르는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4. 시장 변동에 따른 주가 부침이 크므로 가치주 투자에 비해 손해볼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금리가 오를 때 주의해야합니다.
    * 보통 금리가 오르면 시중자금이 금융기관으로 흡수되는데 이로인해 증시에서 상대적으로 주식수요가 줄어듭니다.




 

증시에서는 전망만 갖고도 주가가 떨어지고 오르는 일이 많습니다.

이 때, 성장주는 가치주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됩니다.

특히, 시장이 성장주의 성장 잠재력을 잘못 평가한 것으로 드러날 때는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성장주 투자는 잘 알아보고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Leave a Comment